The best Side of 한의사

한의학에서는 조선 말기에 동무(東武) 이제마가 기존의 한의학적 사고를 종합하여 현대 한의학으로서의 사상의학을 주창하였으며, 이외에 부양론, 형상의학, 사암침법 등의 다양한 현대 한의학 이론들이 있다.

본문 바로가기 의견&문의 이용 안내 분야 경제·산업 경제

침, 부항, 약침, 뜸의 경우 문제는 각 술기에 따른 특수한 부작용이 아닌 주로 침습적 처치로 인한 의료사고로 피부질환(발적, 물집) 및 감염(봉와직염, 골수염), 의인성기흉, 화상 등이 보고되고 있다.

최근 들어 거주 지역을 이전하려는 한의사들의 수가 부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본지로 전화 문의가 가장 많이 오는 내용이기도 하다.

총독부의 발상은 의학 지식을 습득한 한의사들에게 ‘의생’의 면허를 주어, 일반적인 환자 진료 외에 전염병 예방이나 검시(檢屍) 등 비교적 간이한 공중위생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전체 의사 수의 부족을 보충하려는 것이었다. 한의사들은 한방의생회(漢方醫生會), 의학강구회(醫學講究會) 등 다양한 단체를 만들고 총독부와 교섭하는 한편 한의학과 함께 의학을 배울 수 있는 자체 강습을 통해 새로운 체제에 적응해갔다.

일제강점기 한의학 학술잡지를 살펴보면 당시 어떤 문제가 주된 논쟁거리였는지 분명해진다. 이 시기 한의들은, 시대에 맞게 한의학을 개량하고 한의사들의 의식을 개혁해 진정한 보건의료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려고 했으며 한의사에게 한의사 주어진 사회적 소명을 수행하여 한의학의 사회 속에서의 위치를 정립할 것을 갈망했다.

또한 전국의 모든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는 식약처가 인증한 hGMP시설에서 

한의학은 중국에서 전래돼 우리나라에서 발달된 고유 의학으로 한의학은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설립목적/주요활동 협회장인사말 연혁 협회기구 임원소개 오시는길 한의원 검색 사이트맵 새소식

갑오개혁 이후 서양문물이 들어오면서 모든 행정 및 교육제도를 서의학(西醫學)에 의존하고자 하였으나 종래의 전통의학인 한의학의 장점을 또한 무시할 수 없어 서의과학교(西醫科學校)와 함께 한의과학교를 병행하여 설립하였다.

다음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 한의학은 대체의학 또는 대체요법의 일종으로 여겨지며 이는 한국에서 한의학이 의료법상 대체의학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과 대비된다.

인물 지명 개념 유물 단체 작품 문헌 사건 물품 제도 놀이 유적 의식/행사 동/식물 전체메뉴 한의사 (

의료행정부면에서는 갑오개혁 이후에도 여전히 한의인 전의(典醫)들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되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